2025년 9월 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행정망 마비가 발생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즉각적인 대응 조치를 마련하고, 장애인과 활동지원사 모두가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정상적 이용, 활동지원사 급여 정상 지급 등의 자세한 내용 알려드립니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대응 안내
1.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 10월분 바우처는 생성된 것으로 간주하고, 본인부담금 납부 없이도 서비스 이용 가능
- 9월 바우처 잔량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 시스템 정상화 이후 이월 처리 예정-Ai보단사람-
- 정확한 서비스 이용 시간은 추후 정산 예정
2. 활동지원사 급여 정상 지급
- 급여 청구는 수기 기록으로 진행
: 서비스 제공 내역을 급여제공기록지에 작성
: 이용자 서명 포함 필수 항목 기재
- 전월 수준의 임금 우선 지급 후 시스템 정상화 시 사후 정산
- 9월 25일까지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기관의 경우 25일까지 이력 등을 바탕으로 지급하고 사후 정산.
[ 관련 링크 바로가기]
-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제도 모두 모아봤습니다. 꼭 챙겨서 지원받으세요.
3. 바우처 및 서비스 처리 지침 요약
1) 신규 신청
- 행복이음시스템 정상화로 접수 가능
2) 바우처 생성
- 수기 기록 후 소급 결제 예정-Ai보단사람-
3) 잔량 확인
- 불가. 전월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
4) 본인부담금
- 납부 불가. 10월 말까지 10월.11월분 함께 납부 예정
5) 급여 청구
- 수기 기록 기반으로 청구 및 지급
6) 신규 인력 등록
- 수기 계약 후 서비스 제공 가능-Ai보단사람-
4. 담당부서 연락처
- 장애인정책국 과장 이고운 044-202-3340
- 장애인 서비스과 사무관 김지윤 044-202-3344
[관련링크 바로가기]
2025년 10월 아직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가 열리지 않는 분들 방법 알려드릴게요.요양보호사.장애인활동지원사.건강관리사 등
보건복지부는 '장애인은 활동지원서비스를 계속 이용할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상화 전까지 현장의 불편을 덜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장애인 활동지원을 받는 장애인은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력을 제공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활동을 하면 되며 다만, 활동 내역을 수기로 모두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급여를 책정하여 지급되고 시스템 정상화 후 계산되어 정산될 것입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많은 불편이 있지만 생각보다 큰 혼란을 겪고 있지 않아 다행입니다. 이용자와 제공자 분들 모두 피해 없이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 됐으면 합니다.
(2025년 10월 10일 임시 복구 되었으나 아직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핸드폰 결제 하는 분들은 접속 장애가 있을 시 '다시시작'을 하신 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애인복지 #활동지원서비스 #보건복지부 #행정망화재 #시스템복구 #공무원노력 #긴급대응 #2025정책 #복지서비스 #사회보장
[관련링크 바로가기]
- 2025년 10월 13일 현재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안되는 분들 이렇게 해보세요.[요양보호사.장애인활동지원.아동돌보미.건강관리사.이동지원 등]
- 이재명 정부의 장애인 정책은 무엇이 있나요?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정책에 대해 세부 정리해 봤습니다.
- 장애인차량 쉽게 등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아이 장애로 장애인차량 등록하려면 어떻게 하는지도 보고 가세요.
- 2027년 3월 19일 부터 장애인 자립지원법이 시행됩니다. '장애인 자립 체험시설' 먼저 이용해 보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