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가 화재에도 불편 없이 사용하도록 조치 중 입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세요. 서비스. 급여. 자부담금

 2025년 9월 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행정망 마비가 발생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즉각적인 대응 조치를 마련하고, 장애인과 활동지원사 모두가 불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정상적 이용, 활동지원사 급여 정상 지급 등의 자세한 내용 알려드립니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대응 안내

1.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 10월분 바우처는 생성된 것으로 간주하고, 본인부담금 납부 없이도 서비스 이용 가능

- 9월 바우처 잔량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 시스템 정상화 이후 이월 처리 예정-Ai보단사람-

- 정확한 서비스 이용 시간은 추후 정산 예정


2. 활동지원사 급여 정상 지급

- 급여 청구는 수기 기록으로 진행

: 서비스 제공 내역을 급여제공기록지에 작성

: 이용자 서명 포함 필수 항목 기재

- 전월 수준의 임금 우선 지급 후 시스템 정상화 시 사후 정산

- 9월 25일까지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기관의 경우 25일까지 이력 등을 바탕으로 지급하고 사후 정산.


[ 관련 링크 바로가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제도 모두 모아봤습니다. 꼭 챙겨서 지원받으세요.

3. 바우처 및 서비스 처리 지침 요약

1) 신규 신청

- 행복이음시스템 정상화로 접수 가능


2) 바우처 생성

- 수기 기록 후 소급 결제 예정-Ai보단사람-


3) 잔량 확인

- 불가. 전월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


4) 본인부담금

- 납부 불가. 10월 말까지 10월.11월분 함께 납부 예정


5) 급여 청구

- 수기 기록 기반으로 청구 및 지급


6) 신규 인력 등록

- 수기 계약 후 서비스 제공 가능-Ai보단사람-


4. 담당부서 연락처

- 장애인정책국 과장 이고운 044-202-3340

- 장애인 서비스과 사무관 김지윤 044-202-3344


[관련링크 바로가기]

2025년 10월 아직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가 열리지 않는 분들 방법 알려드릴게요.요양보호사.장애인활동지원사.건강관리사 등


보건복지부는 '장애인은 활동지원서비스를 계속 이용할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상화 전까지 현장의 불편을 덜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장애인 활동지원을 받는 장애인은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력을 제공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활동을 하면 되며 다만, 활동 내역을 수기로 모두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급여를 책정하여 지급되고 시스템 정상화 후 계산되어 정산될 것입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많은 불편이 있지만 생각보다 큰 혼란을 겪고 있지 않아 다행입니다. 이용자와 제공자 분들 모두 피해 없이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 됐으면 합니다.

(2025년 10월 10일 임시 복구 되었으나 아직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핸드폰 결제 하는 분들은 접속 장애가 있을 시 '다시시작'을 하신 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애인활동지원 화재복구현황


#장애인복지 #활동지원서비스 #보건복지부 #행정망화재 #시스템복구 #공무원노력 #긴급대응 #2025정책 #복지서비스 #사회보장

[관련링크 바로가기]
2025년 10월 13일 현재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안되는 분들 이렇게 해보세요.[요양보호사.장애인활동지원.아동돌보미.건강관리사.이동지원 등]
이재명 정부의 장애인 정책은 무엇이 있나요?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정책에 대해 세부 정리해 봤습니다.
장애인차량 쉽게 등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아이 장애로 장애인차량 등록하려면 어떻게 하는지도 보고 가세요.
2027년 3월 19일 부터 장애인 자립지원법이 시행됩니다. '장애인 자립 체험시설' 먼저 이용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