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장기이식 산정특례 V코드 총정리 | 신장·간·췌장·심장·폐·소장 이식

 장기이식을 받은 경우, 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건강보험 산정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가 적용되면 병원비 부담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현재 산정특례 대상에 포함되는 장기이식은 신장, 간, 췌장, 심장, 폐, 소장 이식이며 각각 별도의 특정기호(V코드)가 부여됩니다.

어떤 장기를 이식받았는지에 따라 V코드가 달라지고 어떤 진료가 이식과 직접 관련된 진료인지 구분해서 보시면 편리합니다.

V코드라는 것은 병원이나 건강보험공단 등에서 구분하여 입력하기 쉽도록 부여한 코드번호입니다. 나에게 맞는 코드번호가 잘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확인용으로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장기이식 산정특례 V코드 총정리
신장·간·췌장·심장·폐·소장 이식별 산정특례 V코드를 정리한 글입니다.


장기이식 산정특례 V코드의 종류는?

이식하는 장기에 따라 구분되어진 산정특례 V코드를 확인하시고 적용대상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이식 장기 산정특례 V코드 적용 대상
신장 이식 V005 신장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간 이식 V013 간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췌장 이식 V014 췌장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심장 이식 V015 심장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폐 이식 V277 폐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소장 이식 V278 소장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외래진료

현재 산정특례 기준의 중증난치질환자 산정특례 대상에는 장기이식 환자로 이 6개 이식술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에 관한 기준」에 따라 장기이식 산정특례가 적용되는 급여 진료의 본인부담률은 10%입니다.


심장질환 산정특례 V192와 심장이식 V015는 뭐가 다른가요?

V192는 심장질환에 대한 별도의 산정특례로서 협심증·심근경색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이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장 질환, 대동맥류·박리 등 여러 심장질환에 적용되는 별도의 산정특례입니다.

다만 질환 자체만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수술이나 약제투여를 받은 경우에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적용기간은 최대 30일입니다.

반면 V015는 심장이식 자체에 대한 장기이식 산정특례입니다. 

따라서 심장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와 심장이식을 받은 경우는 같은 V코드가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함께보면 좋은 링크]
- 심장이식 산정특례 신청방법과 한국심장재단 지원정보[2026년 업데이트]


폐이식과 소장이식도 산정특례가 적용되나요?

폐이식과 소장이식은 2017년부터 산정특례 대상에 추가됐습니다.

현재 폐이식은 V277, 소장이식은 V278이 적용되며, 각각 해당 이식술과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 및 외래진료가 산정특례 대상입니다.

간혹 오래된 자료를 보게 되면 이 두 이식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는 경우가 있지만, 현재 기준 폐와 소장까지 포함해 6개가 장기이식 산정특례 대상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링크]
- 간 이식 수술 받으셨다면 산정특례 신청하세요. 산정특례 코드, 상병코드, 신청방법, 유용한 정보와 가격까지 알려드립니다.


산정특례 급여의 10%는 병원비 전체의 10%라는 뜻인가요?

간혹 산정특례 대상자인데 병원비가 왜 이렇게 많이 나왔냐며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급여와 비급여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해 일어나는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를 말합니다.

산정특례가 적용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의 본인부담금 중 10%만 부담하면 되므로 본인부담률이 낮아집니다.

다만, 해당 장기이식에 대한 진료만 적용이 되므로, 다른 질환에 대해서 함께 진료를 받았다면 그 진료에 대해서는 산정특례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비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진료이기 때문에 산정특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진료비 계산 예시]

구분 진료비 산정특례 적용 환자 부담액
건강보험 급여 진료비 100만 원 10% 10만 원
비급여 진료비 30만 원 적용되지 않음 30만 원
총액 130만 원 - 40만 원


장기이식 산정특례는 어떤 진료까지 적용될까요?

장기이식 산정특례의 적용 범위는 각 장기별로 "해당 이식술 및 이와 직접 관련된 입원치료 및 외래진료"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식과 직접 관련된 진료라면, 이식을 위한 검사나 전처치처럼 이식과 직접 관련된 수술 전 진료와 이식수술, 후에는 입원치료와 외래진료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기이식 산정특례 적용 예시]

구분 적용 여부 예시
이식 전 검사·준비 적용 가능 이식을 위한 검사 등
이식 수술 관련 입원진료 적용 이식수술, 수술 전후 치료 및 검사 등
이식 후 입원치료 적용 이식 후 상태 확인, 치료, 검사 등
이식 후 외래진료 적용 이식 후 경과 관찰, 정기검사 등
이식과 직접 관련된 약제·치료 적용 가능 이식 후 치료에 필요한 약제 및 처치 등
이식과 관계없는 다른 질환 진료 적용되지 않음 이식과 직접 관련이 없는 별도의 질환에 대한 진료

[함께보면 좋은 링크]
- 병원비 본인부담금 10%로 감면 받을 수 있는 산정특례를 아세요?


장기이식 산정특례는 언제 신청하나요?

이식을 위한 전처치 등 이식과 직접 관련된 진료도 산정특례 적용 범위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이식이 예정되어 있고 관련 진료가 시작되는 단계에서 의료기관에 산정특례 등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은 반드시 환자가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식을 담당하는 의료기관에서 산정특례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작성된 신청서는 병원에서 대행해 접수하거나, 본인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원에서 직접 접수, 처리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산정특례 코드가 정확하게 입력되어 적용되는지입니다. 확인은 원무과 혹은 병원 보험·산정특례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특히 이식 전 진료부터 산정특례 적용이 필요한 경우라면 현재 진료가 산정특례 적용 대상에 포함되는지도 함께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장기이식 산정특례 V코드와 적용 범위를 확인하고, 병원에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산정특례가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산정특례 신청 절차 및 방법]

단계 내용
① 이식 대상 및 산정특례 대상 확인 이식을 담당하는 의료기관에서 해당 장기의 산정특례 대상 여부 확인
② 등록신청서 작성 의료기관에서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 작성·확인
③ 본인 서명 등록신청서에 본인 서명
④ 신청서 제출 병원에서 대행 접수하거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
⑤ 산정특례 등록 공단 등록 후 해당 범위의 급여 진료에 산정특례 적용

신청서 작성과 제출에 드는 비용은 별도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병원으로 옮기면 산정특례를 다시 신청해야 할까요?

산정특례 적용기간이 남아 있다면 다른 병원으로 옮긴 후 산정특례를 다시 신청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병원을 옮긴 뒤에는 새로 진료받는 병원에서 기존 산정특례 등록 여부와 해당 장기이식 V코드가 제대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확인은 원무과나 산정특례 담당 부서에 

"현재 등록된 장기이식 산정특례가 있고, 해당 V코드로 진료비가 적용되고 있나요?"

라고 문의하시면 됩니다.

상황 산정특례 적용
같은 병원에서 계속 진료 기존 등록에 따라 적용
다른 병원으로 전원 기존 산정특례 기간이 남아 있다면 적용 가능
새 병원에서 기존 등록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산정특례 등록 여부와 V코드 확인 필요

산정특례 적용기간이 종료된 경우

해당 요건에 따라 재등록 필요

[함께보면 좋은 링크]
- 암·희귀질환 병원비 걱정 덜어주는 산정특례 특정기호 및 상병코드


산정특례는 신청 시점에 따라 적용 시작일이 달라집니다.

산정특례는 신청 시점에 따라 적용 시작일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진단확진일부터 30일 이내에 신청하면 확진일부터 소급해 적용되며, 30일이 지나 신청한 경우에는 신청일부터 적용됩니다.

따라서 산정특례 대상이 된 것을 확인했다면 신청을 미루기보다 가능한 한 빠르게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이식은 수술 전 준비 과정부터 이식 후 진료까지 산정특례 적용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식이 예정되어 있다면 병원에서 산정특례 등록 시점과 적용 시작일을 함께 확인해 두면 진료비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이식을 앞두고 있거나 이식 후 치료를 이어가는 과정에서는 치료 자체뿐 아니라 계속되는 병원비도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장기이식 산정특례는 이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신장·간·췌장·심장·폐·소장 이식에 따라 V코드가 각각 다르고, 이식과 직접 관련된 급여 진료에는 산정특례가 적용되어 본인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긴 치료 과정에서 의료비 부담까지 조금이라도 덜어낼 수 있도록 마련된 산정특례 제도를 활용하셔서 필요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Ai보단사람의 한 줄 평

병원에서는 뭔가 정신 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위기라는 것도 영향을 주겠지만 평소와 달라진 환경과 상황이 우리를 더욱 그렇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정보는 똑똑하게, 마음은 사람답게.

오늘 글이 여러분의 막막함을 조금 덜어드리고, 오늘 필요한 한 걸음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Ai보단사람


[참고자료 출처]

보건복지부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에 관한 기준」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산정특례 관련 안내를 참고했습니다.


#장기이식산정특례 #산정특례 #산정특례V코드 #신장이식 #간이식 #췌장이식 #심장이식 #폐이식 #소장이식 #V005 #V013 #V014 #V015 #V277 #V278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댓글

Most Popular

2027년 나이 계산기|몇 년생 몇 살? 만 나이·한국나이·띠·정년·술 구매 나이

 2027년에 성인이 되는 년생은? 중학생 입학하는 아이는 몇 년생인가요? 우리나라는 같은 출생연도라도 한국식 나이, 연 나이, 만 나이에 따라 표시되는 나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7년 가족 구성원 나이 확인 2027년 나이계산,  출생연도별 나이표 먼저 자주 찾게 되는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2027년 나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7년 출생연도별 나이 출생연도 띠 한국식 나이 연 나이 만 나이 2025년생 뱀띠 3세 2세 1~2세 2020년생 쥐띠 8세 7세 6~7세 2015년생 양띠 13세 12세 11~12세 2010년생 호랑이띠 18세 17세 16~17세 2008년생 쥐띠 20세 19세 18~19세 2005년생 닭띠 23세 22세 21~22세 2000년생 용띠 28세 27세 26~27세 1995년생 돼지띠 33세 32세 31~32세 1990년생 말띠 38세 37세 36~37세 1985년생 소띠 43세 42세 41~42세 1980년생 원숭이띠 48세 47세 46~47세 1975년생 토끼띠 53세 52세 51~52세 1970년생 개띠 58세 57세 ...

2026-2027 독감 무료 예방접종 날짜, 65세 이상 몇 년생부터? 어린이·임산부 일정

 올해 독감 예방접종은 예년보다 조금 일찍 시작합니다. 2026~2027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은 9월 21일부터 시작됐습니다. 특히 올해 무료 접종 대상 어린이가 기존 생후 6개월~13세에서 생후 6개월~14세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인플루엔자 유행이 예년보다 빨라지면서 당초 예정됐던 일정보다 접종 시작일이 앞당겨졌습니다. 올해 65세 이상 어르신의 무료접종은 몇 년생부터일까요? 무료 접종의 대상과 연령별 접종날짜를 정리했습니다. 어린이·임신부·65세 이상 독감 무료접종 날짜를 정리했습니다 2026-2027 독감 무료접종 대상과 날짜 올해 국가예방접종 대상은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입니다. 대상 출생 기준 접종 시작일 어린이 2012.1.1.~2026.8.31. 출생 9월 21일 임신부 임신이 확인된 사람 9월 21일 75세 이상 1951.12.31. 이전 출생 10월 6일 70~74세 1952.1.1.~1956.12.31. 출생 10월 12일 65~69세 1957.1.1.~1961.12.31. 출생 10월 15일 모든 대상의 무료접종 기간은 2027년 4월 30일까지입니다. 어린이는 생후 6개월부터 만 14세까지이며, 이번 절기부터 지원 연령이 만 13세에서 만 14세까지 확대됐습니다. 65세 이상은 몇 년생부터 무료인가요? 2026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은 196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입니다. 연령별로 접종 시작일이 다르므로 본인의 출생연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령 출생연도 접종 시작 75세 이상 1951년 12월 31일 이전 10월 6일 70~74세 1952~19...

2026년 나이 계산기. 만 나이와 생일별 한국식 나이. 주류 구매 가능 나이. 환갑, 칠순 나이는 몇 년생??

  2026년이 다가오면서 내가 몇 살이 되는지, 그리고 이제는 익숙해진 만 나이 통일법에 따라 나의 정확한 나이가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새해 첫날이면 한 살을 더 먹는 한국식 나이가 기준이었지만, 2026년에는 대부분의 행정 서비스와 계약서에서 만 나이가 기본으로 사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6년 연도별 출생 연도에 따른 만 나이와 연나이, 그리고 우리가 관습적으로 써온 나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정리해 봤습니다. 나의 나이가 언제 바뀌는지, 그리고 2026년의 특별한 기준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링크] -  2027년 나이 계산기|몇 년생 몇 살? 만 나이·한국나이·띠·정년·술 구매 나이 1. 2026년 나이 체계의 이해  현재는 만 나이가 공식 기준이지만, 일부 법령과 관습에서 다른 기준이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개념을 명확히 알아야 혼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만 나이  현재 법적.사회적 표준입니다.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 이번 연도-출생연도-1 '을 하고, 생일이 지났다면 ' 이번연도-출생연도 '를 적용합니다. 2) 연 나이  병역법이나 청소년보호법 등 일부 법령에서 편의를 위해 사용합니다. 생일과 관계없이 ' 현재 연도-출생연도 '를 적용합니다. 3) 한국식 나이(세는 나이)  일상생활에서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나이로,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고 새해마다 1살을 더합니다. [관련링크 바로가기] - 초등학생 이하 자녀가 있는 근로자라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 신청하세요.  2026년에는 대부분의 행정 서비스와 계약서에서 만 나이가 기본이 되므로, 자신의 생일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출생 연도 한국 나이 (관습) 연 나...

1962년생 기초연금, 언제 신청해야 할까요? 생일별 신청기간과 지급일

 2027년에 만 65세가 되는 년생은 1962년생 입니다. 만 65세가 되는 생일 한 달 전부터 기초연금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1962년 1월생이라면 2026년 12월에 기초연금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올해 12월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1월생이라면 신청시기와 방법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962년 1월생은 2026년 12월에 기초연금 신청 1962년생 기초연금 신청 시기, 생일별로 확인해보세요 기초연금은 만 65세가 되는 달의 한 달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62년생은 자신의 출생월에 따라 신청 시기가 달라집니다. 1962년생 기초연금 신청 시기 한눈에 보기 출생월 신청 가능 시기 만 65세가 되는 달 지급 시작 1월생 2026년 12월 2027년 1월 2027년 1월 2월생 2027년 1월 2027년 2월 2027년 2월 3월생 2027년 2월 2027년 3월 2027년 3월 4월생 2027년 3월 2027년 4월 2027년 4월 5월생 2027년 4월 2027년 5월 2027년 5월 6월생 2027년 5월 2027년 6월 2027년 6월 7월생 2027년 6월 2027년 7월 2027년 7월 8월생 2027년 7월 2027년 8월 2027년 8월 9월생 2027년 8월 2027년 9월 2027년 9월 10월생 2027년 9월 2027년 10월 2027년 10월 11월생 2027년 10월 2027년 11월 2027년 11월 12월생 2027년 11월 2027년 12월 2027년 12월 예를 들어 1962년 6월생이라면 2027년 5월부터 신청 할 수 있고, 2027년 6월부터 지급 대상 이 됩니다. 기초연금 신청을 늦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기초연금은 만 65세가 되었다고 자동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 65세가 되는 달부터 받고 싶다면 신청할 수 있는 시기에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을 늦게 하면 심사와 지급도 그만큼 늦어지니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96...
장기이식 산정특례 V코드 총정리 | 신장·간·췌장·심장·폐·소장 이식 | Ai보단사람 - 복지와 사람 중심의 이야기